본문 바로가기
경제보고서

[경제용어-슈링코노믹스] 점점 더 빨라지는.... 축소경제이야기

by 카카오T 2023. 12. 12.
728x90
반응형

경제 신문을 보다 보면 최근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있다. 슈링크노믹스라는 말이다. 자주 듣는 말이 아니라서 슈링크노믹스라는 말을 정리해본다. 

 

 

 

Index 

     

    슈링코노믹스(shrink + economics)란?

    슈링코노믹스란 IMF로 알려진 국제통화기금이 경고했던 2020년 3월 일본의 인구 감소와 이에 따른 파장을 분석하면서 등장했던 용어이다. 수축, 축소라는 말의 뜻을 지닌 shrink 라는 단어와 경제라는 말을 의미하는 economics 를 합해서 부르는 말이다. 즉, 경제가 축소되고 있다는 축소경제를 이르는 말이다. 

     

    경제 신문을 자주 보게 된다면 슈링코노믹스라는 말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일하는 30대 여성 10년새 8.6%P↑…슈링코노믹스 양날의 칼 | 중앙일보

    30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한 ‘30대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상승의 배경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30대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2012년 52.6%→2017년 58.3%→2022년 61.2%로 올랐다. 김 연구위

    www.joongang.co.kr

     

     

     

    축소 경제의 의미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경제 허리'라고 불리오는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면서 다음과 같은 일이 반복되기 마련이다. 

    인구감소 → 지역 경제 붕괴 → 거주민 이탈 → 인구감소

     

    다시 말하면 인구의 감소로 인해 경제 전반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슈링코노믹스' 더 빨라진다

    '슈링코노믹스' 더 빨라진다, 신혼부부 자녀 0.65명 사상최저 저출산·고령화로 경제 위축되는 '축소 경제 시대' 현실화 눈앞

    www.hankyung.com

     

     

    슈링코노믹스는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경제 위축현상을 지칭할 뿐 아니라 현 사회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말이 될 수도 있겠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