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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 플레이션이란?
영국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Pippa Malmgren, 1962~)이 2015년 만든 용어로, '줄어들다'라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상승'을 나타내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이다.
가격은 유지하면서 제품 크기나 수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춰 사실상 값을 올리는 효과를 거두는 전략을 말한다. 흔히 말하는 '패키지 다운사이징(package downsizing)'이라고도 한다. 슈링크플레이션은 기업이 원자재비나 인건비 등 비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된다.
가격을 인상하면 소비자의 저항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크기나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는 방식으로 비용을 전가하는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가격은 그대로인데 실제로 받는 양이나 품질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구매력이 감소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슈링크플레이션은 경제 위기나 물가 상승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특히 많이 나타난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면서 슈링크플레이션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슈링크플레이션이 경제신문에 나온 이유
전 세계적으로 물가상승이 되면서 슈링크플레이션이 나오고 있는데 왜 경제신문에 대두된걸까하고 기사들을 좀 더 자세히 지켜 보았더니 이슈는 기업억누르기였나 보다.
어느 순간부터 용량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은 당연시 되었는데 과태료를 부과하겠다는 쟁점에서 슈링코플레이션의 이슈가 나왔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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