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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보고서/부동산보고서

부동산 역세권의 관심사!! 광역철도 지정의 기준은?

by 카카오T 2022.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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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지하철, 광역철도 부동산을 이야기하는 데 있어서 빠지지 않는 소재다. 국토교통부에서 광역철도를 지정하는 기준을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GTX-B 노선, GTX-A 노선 광역철도 지정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보도자료를 검색해 보았다. 

 

Index 

     

    광역철도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지정기준 개선

     
     
    구 분 현 행 개 선 안
    대도시권 범위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 좌 동 >
    권역별 중심지 서울시청·강남역, 부산시청, 울산시청, 대구시청, 광주시청, 대전시청 < 삭 제 >
    거리반경 40km 이내 < 삭 제 >
    표정속도 50km/h 이상
    (도시철도 연장형 40km/h 이상)
    < 좌 동 >
    대도시권 연계 없 음 국토부장관 인정시
    지정

     

    대도시권 한정기준 삭제

    우선, 사업 구간을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km 이내로 제한하고,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특별시청, 광역시청 위주로 한정하고 있는 기준은 삭제한다.

     
     

    핵심기능 관계기준 유지

    둘 이상의 시 일상적인 교통수요를 대량으로 신속하게 처리, 표정속도(출발역에서 종착역까지의 거리를 중간역 정차 시간이 포함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 등 광역철도의 핵심기능과 관계된 기준은 현행과 같이 유지한다.

     
     

    광역적 교통문제 해결에 필요한 철도

    대도시권과 인접지역 간 연계교통에 따른 광역적 교통문제 해결에 필요한 철도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역철도로 지정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준을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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