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제는 코로나가 정말 끝이 보이려 하는가 보다. 콘서트도 여기저기서 개최하고 다른 대회도 여기저기서 개최하나 보다.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았떤 GSC에서 커핑대회를 다시 연다. 안타깝게도 시기를 놓쳐 이미 내가 접수하려 했을 때는 마감이 되었다.
예전에는 마포지점에서도 희망자를 받았는데 이제는 사람이 줄어서인지 양재점만 받고 있다. 내년을 기약하면서 올해와 같은 방법일 것이라 생각하고 정리해본다.
Index
GSC 커핑대회 예선 진행방법
1) 대회는 트라이앵귤러 테스트로 구성
- 각각의 트라이앵귤러 테스트에는 세 컵의 커피가 준비된다.
- 세 컵 중 두 컵은 동일하고, 한 컵은 다르다.
- 예선대회는 각 참가자에게 6개 세트의 트라이앵귤러 테스트가 주어진다
- 6개 세트의 순서와 구성은 각 예선 날짜 별로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하게 제공된다.
(다만 각 세트 별 3컵이 놓이는 위치는 무작위로 놓이기 때문에 참가자 별로 다르다.)
2) 커핑 대회 시작 방법
- 진행자의 시작을 알리는 멘트와 동시에 각 타임 키퍼들이 스톱워치의 시작 버튼을 누르 며 시간이 시작된다.
- 이때 참가자는 진행자의 시작 멘트를 듣고 곧바로 참고용으로 구비된 스탠드타이머의 시작 버튼을 누른 뒤 커핑을 시작한다.
제한시간을 잘 지켜야 하는가 보다. 아마도 최종적으로는 기록이 빠른 순서로 순위를 가리는 가 보다.
3) 참가자는 각 세트마다 두 개의 컵들과 다른 한 컵을 정답 컵으로 찾아 정답 구역으로 이동
- 이 때 참가자는 맛이 다른 한 컵을 정답 구분선 밖으로 정확히 밀어 옮긴다.
- 맛이 다른 한 컵은 나머지 두 컵과 다른 정답 박스 안에 명확하게 위치하게 하여야 한다.
4) 다른 컵으로 선택하여 정답 박스 안으로 이동시킨 컵의 생산 국가를 맞춘다.
- 정답 컵(다른 컵으로 선택한 한 컵)의 생산 국가를 답안지에 작성한다.
- 맛이 다른 한 컵 선택
- 맛이 다른 한 컵의 생산국가명을 답안지에 작성
- 답안지는 객관식이며, 총 6개 국가이다.
- 국가는 6개 세트에서 각 1세트씩 정답 컵의 생산 국가이며, 중복되지 않는다.
나머지 5개의 생산 국가를 맞추었다면 나머지 하나는 쉽게 맞출 수 있다는 것인가?
5) 제한시간은 총 8분
- 타임 키퍼는 대회 진행 도중 4분이 지나면 참가자에게 총 5번의 잔여 시간 알림 멘트를 제공한다.
- 4분,
- 3분,
- 2분,
- 1분,
- 30초
6) 종료 방법
- 참가자는 커핑과 답안지 작성 완료 후, 손을 들어 ‘끝났습니다’라는 종료 멘트를 외치고
스탠드 타이머의 버튼을 누르며 종료한다.
(이 때 참가자는 반드시 손을 들어 ‘끝났습니다’라는 멘트를 타임 키퍼에게 명확하게 전달 해야 한다.)
- 참가자가 손을 들어 ‘끝났습니다’라는 종료 멘트와 동시에
타임 키퍼가 스톱워치의 종료 버튼을 누르며 시간이 종료된다. - 시연 종료 후, 타임 키퍼에게 작성한 답안지를 바로 제출한다
종료 후, 제출된 답안지는 수정할 수 없다.
- 스탠드타이머는 참가자의 참고용일 뿐이며
실제 대회 진행 시간은 타임 키퍼의 스톱워치 에 표기된 시간으로 확인된다. - 제한시간 8분 경과 시, 시연은 자동 종료된다.
GSC 커핑대회 본선 진출 기준
- 총 6개 세트에서 정답 컵을 찾았을 경우, 정답 컵 한 컵당 10점 부여
- 정답컵의 개수 점수를 우선 기산한다.
- 위의 1항에 해당되는 정답 컵일 경우, 그 정답 컵의 국가를 맞췄을 때, 한 컵당 5점 부여
- 정답컵을 맞추지 못했다면 국가명은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정답컵부터 맞히기, 그리고 국가명 맞추기!!
- 위의 1항과 2항의 점수를 합산하였을 때, 높은 점수인 참가자 순으로 본선 진출
- 만약 3)항이 동점일 경우, 더 짧은 시간 내에 시연을 종료한 참가자가 우선 진출
- 전 지점의 예선전 결과를 취합 후, 총 36명(전국 상위)이 본선 진출
우선 내용을 종합해보면 정답컵을 맞추는 것이 점수획득의 중요 요소이다. 그 후에 국가명을 맞추어야 한다는 이야기. 그리고 동점자가 나왔을 때라면 기록 레코드 순서로 본선에 진출한다는 이야기이다.
커핑대회 실격 사유
1) 컵을 눈높이 이상 들어올린 경우
- 정답은 바닥에 있으니 눈높이 이상 들면 당연히 실격!
- 보고 싶긴 할 듯 하다.
2) 제한시간 8분을 초과한 경우
- 제한 시간은 잘 지켜야 한다.
3) 시연 종료 후, 답안지를 작성하거나 수정하는 경우
- 모든 시험의 공통요소, 종료 후 수정 불가!!
4) 본인 시작 최소 10분 전 신분 확인과 출석 체크
- 만약 최소 10분 전에 도착하지 못하여
신분 확인과 출석 체크 확인이 되지 않은 경우, 대회에 참가 불가하며 실격처리된다. - 신분 확인은 대회 접수화면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모바일 신분증으로 제한)을 함께 제시해야만 인정된다.
- 신분증 미소지로 인한 대회 참가 불가 결정은 참가자 본인 책임이다.
- 꼭 준비해야 할 것은 신분증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