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전화가 왔다.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을 알려달라고.
이걸 보여주니 한번만 해달란다. 밥사준다는 말에 미리 필터는 시켜주고는 밥을 얻어 먹기로 했다.
스타리아 실내 필터 교체 방법
절차는 현대, 기아 차종은 모두 동일하니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도 되지만 몇 가지 순서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대시보드 수납함(다시방)을 열어서 내용물 꺼내기
- 좌측, 우측 레버 탈거(방향 확인)
- 좌측, 우측 걸림쇠 탈거(난이도 하)
- 에어컨 필터 커버 제거
- 에어컨 필터 교체(FLOW 방향 확인)
- 나머지는 역순으로 조립
보조석 대시보드 아래 수납함을 열어보자.
다시방이라 불리는 대시보드 수납함을 열고 나면 양쪽에 레버가 보일 것이다.
혹시라도 레버의 위치가 궁금하다면 방향을 잘 기억해두길 바란다. 레버의 방향은 보조석 방향이다. 좌측의 레버를 탈거하는 방법은 레버를 오른쪽으로 돌린다. 레버의 방향이 보닛 방향이 되도록 하면 된다. 90도 돌리고 나면 레버를 뺄 수 있다.
왼쪽의 사진이 다시방을 잡고 있는 걸림쇠이다. 손으로 걸려있는 체결 부위를 탈거하자. 이 때 약간의 힘이 들어갈 수 있기에 보조석 문을 열고 작업하면 쉽게 탈거 가능하다.
걸림쇠를 제거하고 나면 다시방을 잡고 있는 힘이 없어졌기에 다시방이 바닥으로 회전해서 에어컨 필터 장착부가 드러난다. 노란색으로 네모 친 부분이 바로 에어컨 필터가 장착된 부위이다.
이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위해 에어컨 필터 커버를 탈거할 차례이다. 사진 속에 엄지와 검지의 집게모양으로 눌러주면 된다. 기억해 두면 좋은 것은
- 집게손(탈거 방법)
- 빨간색 AIR FLOW 방향(새 필터 장착 방향)
- 노란색 플라스틱 장착부위
세 가지이다.
장착, 탈거의 원리만 알면 간단하게 할 수 있기에 어렵지 않다. 노란색 플라스틱 박스는 홈에 끼우는 방식이라는 점도 기억하자.
모든 과정이 끝났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주는 일만 남았다. 아까도 강조했으나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AIR FLOW방향이다. 즉, 공기가 여과되고 있는 방향을 말해준다.
만약, 순서가 바뀌어도 공기 유입은 변화가 없겠지만 필터가 제기능을 다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서 꼭 알아둘 것은 공기유입방향, 화살표를 기억해 두자. 구입해서 교체해 준 필터는 아래와 같다.
"이 링크로 구매 시 쿠팡에서 수수료를 준다고 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