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보고서

[골격근량과 근육량] 다이어트의 기본 상식

by 카카오T 2022. 8. 28.
728x90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면서 "근육을 키워야지" 라는 말을 많이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근육에 대한 상식과 실제 사용하는 용어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 다수의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근육이란 바로 골격근량을 말한다. 

 

그래서 근육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Index 

     

     

    근육의 종류

     심장근육

    사람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이완과 수축을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근의 대표적인 근육은 심장근육이다.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순환하도록 도와주는 근육이다.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도 없고 단련할 수 없는 근육은 바로 심장근육이다.  

     

     

     

    내장 근육

    이완과 수축을 조절할 수 없는 불수의근이 또 하나 있다면 내장근육이다. 생고기를 손질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칼질이 잘 들지 않고 자르기가 쉽지 않은 근막부위가 바로 내장근육이다. 내장근육은 소화기관이 연동운동을 통해 음식물을 이동하도록 조절하는 근육으로 심장근육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고, 단련할 수 없는 근육이다. 

     

     

     

    골격근육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근육은 바로 이 골격근육을 말한다. 수의근으로 안구를 움직이고 허벅지 근육을 수축하는 등 몸을 미세하게 조절하고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골격근육이다. 물론 우리가 근육량을 키워야지라고 말하는 근육의 실체이기도 하다. 불수의근과는 달리 수의근이기에 운동을 통해서 단련도 가능하다. 

     근육량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높게 측정이 된다고 한다니 다이어트 또는 체격관리를 하는 사람들은 알아두어야 할 상식일 듯 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