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보고서/우리말보고서

[기라성은 무슨 뜻?] 일본말이야?

by 카카오T 2022. 10. 13.
728x90
반응형

얼마 전 라디오에서 '기라성'이라는 말에 대해 일본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자주 듣는 표현이 아니라서 메모를 해 두었다가 확인해 보았다. 기라성은 무슨 뜻이고 일본말의 어원인지 확인해 보았다. 

 

기라성(綺羅星)

밤하늘에 반짝이는 무수한 별이라는 뜻으로, 신분이 높거나 권력이나 명예 따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모여 있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한다. 

 

  • 이 학교 졸업생 가운데 국가 대표 선수가 기라성같이 많다. (→기라성)
  • 이번 특집호에는 세계 문학계의 기라성 같은 필자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기라성)
  • 썩어서 사양길에 접어든 왕조의 그늘에도 이토록 발랄하고 패기 있는 양반 자식들이 기라성처럼 있으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한 이진악이었다. (→발랄하다)

국어사전에 검색이 되는 말이긴 하다. 그래서 표준어인가하고 확인해보면 애매하다. 기라라는 말이 일본어에서 기원한다고 한다. 일본어 사전에서 기라라는 말을 찾아 보았다.

 

 

기라 일본어

 

기라는 기본의미로곱고 아름다운 비단. 또는  . 이라고 한다. 화려한 옷차림. 또는 그런 옷차림을  사람. 역시 기라라고 하는데 일본어에서 기원하는 말이라고 한다. 우선 한자라서 국어사전에 등재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일본어 어원으로서 많이들 사용한다고 하니 순화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겠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